- 햄버거 만들기2023년 12월 15일 22시 00분 00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oneseel
햄버거 만들기
문제설명
햄버거 가게에서 일을 하는 상수는 햄버거를 포장하는 일을 합니다. 함께 일을 하는 다른 직원들이 햄버거에 들어갈 재료를 조리해 주면 조리된 순서대로 상수의 앞에 아래서부터 위로 쌓이게 되고, 상수는 순서에 맞게 쌓여서 완성된 햄버거를 따로 옮겨 포장을 하게 됩니다. 상수가 일하는 가게는 정해진 순서(아래서부터, 빵 – 야채 – 고기 - 빵)로 쌓인 햄버거만 포장을 합니다. 상수는 손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상수가 포장하는 동안 속 재료가 추가적으로 들어오는 일은 없으며, 재료의 높이는 무시하여 재료가 높이 쌓여서 일이 힘들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상수의 앞에 쌓이는 재료의 순서가 [야채, 빵, 빵, 야채, 고기, 빵, 야채, 고기, 빵]일 때, 상수는 여섯 번째 재료가 쌓였을 때, 세 번째 재료부터 여섯 번째 재료를 이용하여 햄버거를 포장하고, 아홉 번째 재료가 쌓였을 때, 두 번째 재료와 일곱 번째 재료부터 아홉 번째 재료를 이용하여 햄버거를 포장합니다. 즉, 2개의 햄버거를 포장하게 됩니다.
상수에게 전해지는 재료의 정보를 나타내는 정수 배열 ingredient가 주어졌을 때, 상수가 포장하는 햄버거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시오.
제한사항
- 1 ≤ ingredient의 길이 ≤ 1,000,000
- ingredient의 원소는 1, 2, 3 중 하나의 값이며, 순서대로 빵, 야채, 고기를 의미합니다.
입출력 예
내 풀이
>> 메뉴가 순서대로 쌓이고 그 쌓인순서를 이용해 햄버거를 만들기 때문에 Stack 자료구조형이 좋을것 같다고 생각했다.
>> ingredient 배열에 있는 요소를 stack에 넣는다.
>> 만약에 stack의 사이즈가 4 이상일 때, 그 때의 값이 1이면서 그 아래 있는 값이 2, 그 아래 있는 값은 3, 그 아래 있는 값이 1일 때, 햄버거를 1개 만들 수 있다.(answer++)
>> pop 메서드를 이용해서 위에 있는 값부터 4개를 빼내고 다시 값을 넣어준다.
/* 1 : 빵 2 : 야채 3 : 고기 햄버거 순서 : 1 -> 2 -> 3-> 1 */ import java.util.Stack;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ingredient) { int answer = 0; // 햄버거의 수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i = 0; i < ingredient.length; i++) { stack.add(ingredient[i]); if (stack.size() >= 4) { int size = stack.size(); if (stack.get(size - 1) == 1 && stack.get(size - 2) == 3 && stack.get(size - 3) == 2 && stack.get(size - 4) == 1 ) { answer++; stack.pop(); stack.pop(); stack.pop(); stack.pop(); } }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ngredient = {2, 1, 1, 2, 3, 1, 2, 3, 1}; Solution solution = new Solution(); System.out.println(solution.solution(ingredient)); // 2 }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33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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